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ABC Global Leader in Biomass 2019

home > 연구단소개 > 인사말

인사말

바이오매스,

에너지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재)차세대바이오매스연구단장 장용근

안녕하십니까?
차세대바이오매스연구단장 장용근입니다.

화석에너지에 기반을 두고 있는 현재의 산업구조는 에너지원의 고갈과 지구온난화 둥의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제, 재생가능하며 따라서 지속가능한 동시에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에 따른 지구온난화 문제도 일으키지 않는 새로운 에너지 자원 및 관련 기술의 개발은 인류 생존이 달려 있는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석유를 대표로 하는 화석자원의 대안으로서 태양광이나 풍력 등의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그러나 이들은 우리나라의 경우 그 양이 한정적인데다가 에너지는 공급할 수 있을지 모르나 산업 전반에 필요한 화학물질을 공급할 수는 없다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바이오매스는 바이오항공유, 그린디젤 같은 바이오연료의 생산을 위한 원료가 될 뿐만 아니라, 바이오 플라스틱 같은 친환경 소재와 다양한 고부가가치 정밀화학 제품의 원료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이오매스는 현실적으로 화석자원을 대체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대안입니다. 바이오매스 중에서도 미세조류로 대표되는 3세대 바이오매스는 1, 2세대 바이오매스가 가지는 식량과 관련된 윤리 문제, 산림황폐화 문제 등 심각한 기술사회적 이슈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습니다.

차세대바이오매스연구단은 미세조류 바이오매스의 생산 및 유용물질로의 전환에 필요한 기초·원천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지구온난화를 초래하지 않으면서도 에너지 및 화학원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신산업군의 형성을 촉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우리나라가 석유화학 경제체제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증가를 야기하지 않는 탄소순환형 경제체제로 나가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재)차세대바이오매스연구단장 장용근 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