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ABC Global Leader in Biomass 2019

home > 시장동향 > 바이오매스 산업

바이오매스 산업

단계별 연구내용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현대문명은 현대인류의 삶은 모두 석유산업에 의존해 왔다.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연료, 소재, 화학제품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해마다 더 많은 양의 석유를 발굴하고 있다. 하지만 석유 매장량은 세계적으로 한정되어 있고, 증가하는 소비량과 감소하는 매장량을 고려하여, 많은 학자들은 머지않아 생산량의 한계가 오는 시점인 피크오일론을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에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원료가 개발되지 않는다면 현대 문명 발전의 정체를 초래할 수도 있다. 현재로서는 태양광이나 수력전기 등을 포함한 많은 종류의 신재생 에너지들이 탄소기반 에너지를 대체하고 있지만, 이러한 에너지원들은 수송용 액체연료 및 석유화학기반 케미컬이나 소재 등 은 대체할 수 없다.

석유산업의 전부를 대체할 수 있는 유일한 에너지원은 바이오매스다. 석유 석탄, 천연가스를 포함한 땅에서 발굴되는 탄소기반 원료들은 모두 바이오매스로부터 비롯된다. 땅에서 발굴되는 탄소기반 원료를 사용하는 석유산업과는 달리 바이오매스 산업은 광합성을 이용하여 성장하는 생물의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사용하여 바이오 연료, 바이오케미칼, 및 바이오 소재를 생산하는 할 수 있다.

현재 생산되는 대부분의 바이오연료는 사탕수수, 콩, 옥수수를 비롯한 지상식물의 재배를 통하여 얻어진다. 이와 같이 1세대 바이오매스로 알려진 지상식물들은, 셀률로즈를 포함한 2세대 바이오매스나 미세조류를 포함한 차세대 바이오매스보다 생산기술이나 시설이 갗춰져 있는 이유로 널리 사용이 된다. 하지만 1세대 바이오매스의 단점은 인간이 식량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원과의 직접적인 경쟁 관계에 있고, 따라서 이들을 통하여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은 부정적이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의 바이오매스 산업은 미세조류에 집중되고 있다. 지상식물들과는 달리 미세조류는 지상식물이 자라지 못하는 다양한 조건에서 배양되어 질 수 있기 때문에 인류의 식량생산과의 경쟁을 줄일 수 있다. 미세조류는 어느 육상식물보다도 높은 바이오매스 생산성을 가지고 있으며, 환경에 따라 높은 지질함량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미래에는 현재 석유리파이너리와 비교될 수 있는 정도의 최적화된 바이오리파이너리 공정들을 통하여, 미세조류를 기반으로 한 바이오 연료, 바이오케미칼, 바이오 소재 및 여러가지 부가가치 제품들의 생산이 현실화 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장점들은 왜 미세조류가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유일한 바이오매스인지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