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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연구동향

[심층기획] 음식물쓰레기가 에너지로… ‘바이오매스’시장 잡아라
ABC
바로가기 관련링크(원문참조) Date2017.09.01 00:00 Read676

8일 업계에 따르면 유기성 생물체를 총칭하는 바이오매스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활용 가능하다. 액체·가스·고체연료와 전기·열 등의 ‘바이오에너지’로 변환될 수 있고, 친환경 성분이 함유된 ‘바이오플라스틱’으로도 재탄생된다.

가장 큰 특징은 음식물쓰레기, 축산폐기물과 같은 유기성 폐기물을 자원으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국내 자급이 가능하며, 재생산이 가능한 식물자원 등에서 생산돼 고갈 문제가 없다. 쓰레기 처리 부담을 줄이면서 에너지화도 가능한 데다 친환경성이라는 장점까지 있다. 산성비의 주범인 황산화물이 전혀 배출되지 않고 디젤 엔진의 유해 배출 가스도 크게 줄여주기 때문이다. 미국 에너지부(DOE)에 따르면 바이오디젤은 경유에 비해 약 78% 정도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 약 56만㎘의 바이오디젤이 사용됐으니 이산화탄소 145만t이 감축된 셈이다.

 

◆최근 보급 확산세… 차세대 에너지원 급부상

 

환경부 조사 결과 국내 유기성폐자원의 바이오가스화 시설은 2015년 말 기준 88개소로 전년도에 비해 17개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오가스로 생산한 전기 판매액도 93억1200만원에 달해 전년 대비 267.8% 상승했다.

차세대 에너지원으로서 바이오매스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다. 저렴한 비용으로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이행할 수 있는 유력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어서다. 런던협약 발효로 2012년 하수슬러지와 가축분뇨, 2013년 음폐수의 해양배출이 단계적으로 금지됨에 따라 이들의 육상처리를 위한 대책으로 폐자원에너지화 수요가 급증한 탓도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주민참여형 친환경에너지타운, 바이오가스 플랜트 연구과제 수행 등 바이오매스 에너지대책 및 실행계획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제2의 석유’로서의 잠재력 또한 갖고 있다.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바이오디젤, 바이오에탄올, 바이오가스는 각각 경유, 휘발유, 천연가스를 대체할 수 있다. 국내 에너지 수요 중 약 24%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수송 부문에서 화석연료(석유) 대안의 필요성은 충분히 제기됐다. 자동차용 경유에 바이오디젤 2.5%를 의무적으로 혼합해 공급하도록 한 ‘신재생연료 의무혼합제도’(RFS)가 이를 반영한 대표적인 제도다. 업계는 정부가 2018년부터 RFS 비율을 3.0%로 상향하고, 바이오에탄올과 바이오가스의 혼합의무 도입도 추진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

 

 

[원문참조] 세계일보"[심층기획] 음식물쓰레기가 에너지로… ‘바이오매스’시장 잡아라” (2017.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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