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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연구동향

[영국] 전세계 비행기를 위한 새로운 바이오연료 원료의 연구
ABC
바로가기 관련링크(원문참조) Date2017.07.31 00:00 Read165

보다 저렴하고 청정한 비행기 연료원을 찾는 경주가 이루어지고 있다. 풀에서부터 주방의 폐기름까지의 다양한 바이오연료 원료들이 현재 시장의 주류로서 오염물질이 많이 발생하고 비싼 항공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지 시험되고 있다. 미래의 비행기에 어떻게 연료를 공급할까? 이것이 대형 항공기 제조사에서부터 대학의 연구팀까지 많은 과학자들이 고민하는 문제이다. 이러한 계획이 가스 배출로 환경을 오염시킨다는 항공 산업의 이미지를 순화시키고, 항공 산업이 실보다는 득이 많다고 설득하는데 역할을 할 것이다. 새로운 아이디어의 일부는 굉장히 참신하다. 물론 이들 모두에서 결실을 보지는 못하겠지만, 상당한 발전을 보이는 부류도 있다. 그러나 바이오연료의 원료에 대해서는 우호적이지는 않다. 삼림 벌채로 인한 환경 피해와 식품 생산에 이용할 토지를 이용한다는 것에 반감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점들이 새로운 원료 개발에서 유의해야 할 점이다. 

 

 

Grassoline - 단순한 사료 이상

정원에서 잘라낸 풀과 잔디들이 생각보다 훨씬 가치가 높다고 한다. 독일 Ghent 대학의 과학자인 Way Cern Khor는 올해 초에 " 잔디는 주로 가축 사료  역할을 했지만, 우리는 그 이상을 것을 얻어낼 수 있다. 엄청나게 많은 잔디는 항공 연료 등을 생산하는 매력적인 원료가 될 수 있다."라고 밝혔다. 그의 연구팀은 잔디를 바이오연료로 전환시키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그들의 방식은 다음과 같다. 잔디의 생분해성을 높이기 위하여 전처리 한 후에 세균을 이용하여 잔디의 당을 젖산(lactic acid)으로 변환시키는 것이다. 젖산은 생분해성 플라스틱이나 연료와 같은 다른 성분들을 생산하는 중간 화학물질 역할을 한다. 연구팀의 공정에서는 젖산을 카프로산(caproic acid)으로 변환시킨 후에 연료로 이용할 수 있는 데칸(decane)으로 다시 변환시킨다고 한다. 연구팀의 아이디어는 아직 실험실에서 몇 방울의 바이오연료가 생산되는 초기 단계라고 한다. 그러나 Khor는 공정의 최적화와 산업계의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하여 수년 이내에 사료 유래 바이오연료가 비행기에 이용되는 것을 희망하고 있다.

 

 

주방에서 비행기로

2015년에 중국의 하이난 항공사는 상하이에서 베이징으로 향하는 보잉 737기에서 폐 식용유에서 만들어진 바이오연료가 50% 혼합된 항공 연료를 운행에 이용했다고 한다. 당시 회사의 대변인은 항공 바이오연료가 중국의 항공 운송 시스템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보였다고 발표했었다. 이 바이오연료는 중국의 국영 석유회사인 Sinopec에서 공급했다. Sinopec의 자회사인 Zhenhai Refining & Chemical에서는 바이오연료를 대량 생산하는 대규모 공장의 건설을 내년에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여기서 만들어지는 바이오연료는 장거리 운항을 하는 항공사에 판매될 예정이라고 한다. Zhenhai의 대변인은 China Morning Post에 "보잉 737의 운항은 일회성 쇼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의 공장은 장기적 사업을 의미한다."라고 밝혔다.······

 

 

[원문참조]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KBCH)『바이오화학산업동향(TWB)』"[영국] 전세계 비행기를 위한 새로운 바이오연료 원료의 연구” (2017.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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