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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연구동향

[기고] “온실가스 감축 현실적 방안, 바이오수송연료 확대”
ABC
바로가기 관련링크(원문참조) Date2017.01.31 00:00 Read182
우리나라 정부가 참여한 제21차 파리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 신기후변화체제인 파리협정이 채택됐다.

이는 기존 기후변화체제였던 교토의정서를 대체하고 교토의정서의 한계를 극복하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지난해 11월3일 국회에서 비준안을 통과시키고 다음날인 4일 유엔에 보고했다. 이어 12월4일 우리나라가 제출한 비준안이 공식 채택돼 시행에 들어갔다.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세계 7위 수준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국제적인 압력을 지속적으로 받아 왔다. 정부는 이미 지난 2015년 6월에 산업계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POST-2020’ 온실가스 감축목표로 2030년 총 국가 배출량 전망치(BAU)대비 37%를 감축하겠다는 내용의 국가별 기여방안(INDC)를 UN에 제출한 바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이제 본격적으로 파리협정 체결의 영향력 하에 놓이게 됐으며 실질적으로는 국내 관련 업체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파리협정에 따라 우리나라에 부과되는 온실가스 감축의무로 인해 신재생에너지 및 청정에너지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산업부문의 발전,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 기타 친환경·저탄소 제품의 보급 확대와 그에 따른 관련 산업의 활성화 등 친환경산업이 각광을 받고 이러한 산업분야에 대한 정부의 지원 또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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