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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혀진 ‘바이오디젤’, 수송용 에너지의 대안 될까?
ABC
바로가기 관련링크(원문참조) Date2017.01.31 00:00 Read39

지난해 말 OPEC 회원국과 러시아 등 산유국들이 일제히 산유량 감축 및 동결에 합의했다. 비록 ‘신고유가 체제’라고 불릴 정도로 급격한 혼란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저유가의 시대가 또다시 저물고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감축 협의에 한 달 앞서 발효된 ‘파리협정’의 영향으로 각 정부와 기업들은 지금과 다른 새로운 해결책을 내놓아야 할 상황을 맞았다.


바이오디젤, 2002년 월드컵 계기 국내 정착 후 ‘잠잠’ 지속


이 두 가지 문제에 직면한 현 상황에서, 수송용 에너지 분야에서 잊혀졌던 ‘바이오디젤’은 해답이 될 수 있을까.


바이오디젤은 2002년 월드컵을 대비해 환경개선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환경부의 요청에 의해 산업자원부(현 산업통상자원부)가 시작했다. 정부는 당시 석유의존도를 낮추고, 환경 개선의 효과를 실험한다는 목적으로 ‘BD20’을 시험 보급했다.


보급이 시작됐지만 초기 품질 불안정성, 시동 불량, 필터 막힘 등의 기술적 문제가 지적됐다. 하지만, 바이오디젤 보급에 특별한 인프라가 필요하지 않으며, 자동차의 구조변경이 필요치 않았기 때문에 바이오 디젤은 2002년 이후 국내에 정착할 수 있었다.


■ 바이오디젤, 왜 필요할까


재생 가능한 식물자원, 동물성 기름, 폐유 등 활용

수송용 디젤 차량에 엔진 등 기관 개조 없이 사용

“경유 제품에 비해 비싸지만…약간 비싼 주유소 이용과 비슷”


바이오디젤은 장점이 많은 연료다. 일단 재생 가능한 식물자원을 사용한다는 점이 있다. 폐식용유 등의 자원을 활용해 환경 처리비용도 개선할 수 있다. 황산화물 등 유해 배출 가스를 감소할 수 있고, 경유와 혼합 시 윤활성도 증가한다. 높은 발화점(150℃)으로 사고 시 안전하기도 하다. 기존 수송용 디젤 차량에 변경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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