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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GS, 미세먼지 없는 '바이오연료' 보급 앞장"
ABC
바로가기 관련링크(원문참조) Date2016.08.12 00:00 Read229
미세먼지가 나오지 않는 바이오연료(bio fuel) 개발·보급에 국내 에너지 그룹인 SK와 GS가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SK그룹의 SK케미칼이 수송용 바이오경유(bio diesel)에 이어 발전용 바이오중유(bio heavy fuel oil)를 상업 생산하고 있고 GS그룹의 GS칼텍스는 휘발유를 대체할 수 있는 바이오부탄올(bio butanol) 개발을 상업 생산 바로 전 단계까지 완료했다. 

바이오연료는 화석연료와 달리 미세먼지가 배출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미세먼지는 황(sulfur)과 질소(nitrogen)가 공기 중에 존재하는 산소(oxygen)와 만나면서 발생하는 황·질소 산화물(oxide)이다. 

단백질 성분이 땅속에서 오랜시간 발효되면서 생기는 화석연료에 녹아 있는 황과 질소가 탄수화물 성분인 셀룰로스(cellulose)와 올레산(oleic acid)을 산화시켜 만든 바이오연료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SK케미칼은 2006년 수송용 연료인 경유를 대체할 수 있는 바이오경유를 생산하기 시작했고 지난해에는 국내 바이오 경유 시장의 점유율 31%를 확보하면서 1위 사업자 자리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 

바이오경유는 화석연료로 만든 일반 경유와 혼용해 사용할 수도 있고 100% 사용할 수 있다. 유럽에는 100% 바이오 경유 사용을 권장하는 국가도 있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아직까지 바이오경유와 일반 경유의 혼용 정도만 권장하고 있다.

SK케미칼은 바이오경유를 개발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바이오중유 사업도 지난 2014년 시작했다. 
바이오중유는 기존 중유 화력발전소에 사용할 목적으로 만든 발전용 연료다. 동식물의 지방인 올레산으로 만든 SK케미칼의 바이오중유는 현재 중유 화력발전소에 공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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