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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연구동향

바이오제트 비행을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실현
관리자
바로가기 관련링크(원문참조) Date2015.08.03 16:51 Read280
- 해결해야 할 세 가지 과제 -

2020년 올림픽, 파랄림픽 도쿄대회에서 바이오 제트연료로 항공기 비행을 실현하기 위해 경제산업성은 “도입까지의 과정 검토위원회”를 설치하였다. 바이오연료는 재생가능한 생물유래의 유기성 자원(바이오매스)을 원료로 만든 연료이다. 연소 시에는 당연히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그러나 원료가 되는 작물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 그래서 총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재생가능 에너지 중 하나로 간주된다.

이 바이오연료를 2020년 올림픽, 파랄림픽 도쿄대회에서 항공기의 비행에 실제로 사용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이다. 항공기 업계에서는 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 삭감에의 대응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바이오연료에의 대응 강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실제로 2020~2030년경부터 많은 항공회사에서 바이오 제트연료의 채용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유엔의 전문기관인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및 민간항공단체인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2020년 이후 항공온실가스 삭감대책의 일환으로서 “대체 항공기 연료의 활용”을 촉진하는 것을 표명하고 있다. ICAO가 2020년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대로 하여 감소하려는 목표를 책정하고 있으며, IATA는 이것을 검토하여 2020년까지 세계 평균 연 1.5% 연료효율 개선, 2050년까지 2005년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 50% 삭감이라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제트 연료를 도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본에서는 신에너지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NEDO)를 중심으로 2008년부터 “Cool Earth 에너지 혁신기술계획”을 개시하였다. 바이오매스의 가스화 및 액화(BTL), 미세조류 유래의 바이오연료 제조기술 개발 등 차세대 기술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조류 바이오매스 기술을 이용하여 바이오 제트연료를 합성하는 사업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JX일광일석에너지와 히타치플랜트테크놀로지, 유글레나 등 3개사는 2010년부터 유글레나를 이용한 바이오 제트연료의 요소기술 개발을 개시하였다. 유글레나는 미국에서 항공기용 차세대 바이오연료의 실현을 위한 연구를 개시하고 있으며, 2020년 실용화를 목표로 한다. 또한 IHI 등 3개사는 2013년에 A중유와 유사한 바이오유를 만들어내는 옥외 배양시험 플랜트의 기술개발에 성공하였다.

해외에서는 이벤트를 계기로 바이오제트 비행을 실시한 사례도 있다. 2014년에 개최한 “2014 FIFA 월드컵 브라질대회”이다. 이 대회에서는 브라질 정부 공인의 월드컵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바이오 제트연료를 이용한 비행을 실시하였다. 브라질 항공회사 “GOL Airlines”에 의한 것으로 대회 기간 중에 경기회장인 도시를 연결하는 합계 200개 비행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러한 이벤트를 계기로 한 비행으로 브라질에서는 상용 비행으로의 적용이 추진되었다. 일본에서도 올림픽, 패럴림픽을 계기로 바이오 제트 비행을 실시함으로써 상용화를 앞당기는 것이 목표이다. 그러나 바이오 제트 비행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다양한 문제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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